햄버거 메뉴 열기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암팩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로고링크


뉴스레터

뉴스레터

[협동조합] 캄보디아 지역 청년층을 전문 드라이버로! 캄보디아 오토릭샤 운송협동조합사업 프로젝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에서는 2019년부터 캄보디아 프놈펜 당까오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자립을 위해 오토릭샤 택시 조합(Good Link 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까오 지역 청년 및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를 위해 시작한 이 사업은,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자산을 형성할 기회가 적은 청년들에게 저금리 대출 방식(5%)으로 오토릭샤 구입을 지원합니다. 대출 기간인 24개월 혹은 36개월 동안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면 오토릭샤는 조합원들의 소유가 됩니다. ( ‘오토릭샤 택시조합’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작년 한 해 44명의 드라이버가 신규 조합원(LPG 오토릭샤 40, 전기 오토릭샤 4)으로 참여하여, 85여명 규모의 조합으로 성장했습니다. 조합원 중 상당수는 이전에 오토바이로 배달을 하거나 툭툭으로 여객 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데요. 이들의 대부분은 면허가 없고 안전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어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고, 잦은 장비 고장과 높은 정비 가격으로 수입이 끊겨 소득이 늘 불안정했습니다.

굿링크 협동조합(Good Link Coop.) 오토릭샤 드라이버로 활동한 후부터 정기 수입이 늘어난 것은 물론, 협약으로 지정된 정비소를 통해 전문 정비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안전 운전(면허 취득) 교육, 성인지 교육, 고객 응대 서비스 교육, 금융 교육과 같은 전문 교육을 통해 운송 비즈니스 역량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2022년부터는 KOICA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 사업에 선정되어 조합의 브랜딩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역량을 레벨업 하고 있는데요. 올해 ‘굿링크 협동조합(Good Link Coop.)’이라는 브랜드명을 새롭게 만들면서 브랜드 핵심 가치와 슬로건 등을 수립하였고, 향후 조합이 관련 시장에서 원활하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공식 법인 등록 절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굿링크 협동조합 로고 및 슬로건>(사진제공:GoodLink 협동조합)

또한 협동조합의 운영 활성화와 개별 운송 수익 외 조합 자체 수익 창출을 위한굿링크 센터(Good Link Center)’를 완공하였고 올해부터 본격 운영하고자 하는데요. 굿링크 센터(Good Link Center)는 오토릭샤 드라이버 조합원들의 활동 거점이자 지역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쓰일 예정입니다. 라운지와 회의실, 카페테리아가 갖춰진 센터에서 조합원들은 서로 활발히 소통하여 연대감을 높이고, 다양한 교육과 회의를 통해 개인과 조합의 역량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운영하고자 외관(지붕)에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해 에너지 비용을 대폭 절감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센터에 전기 오토릭샤 충전소를 구축하여 캄보디아 내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조합원들의 연료 충전 어려움을 줄이고, 조합은 충전소 운영을 통한 수익을 창출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조합의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굿링크 센터 내 식음료 카페를 운영하고, 모임 공간 임대나 오토릭샤 기사 용품을 판매하는 등 추가 수익사업 운영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굿링크 센터 (구축예정 이미지) >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LPG 뿐만 아니라 ‘전기’ 오토릭샤를 본격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2022년 말에 4대를 시범 도입해 운행 중입니다. 전기 오토릭샤는 유가 변동 영향이 적으면서, 일반 LPG 차량 이상의 연비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운행 중 탄소 배출이 없어 대기 오염이 심각한 캄보디아에 꼭 필요한 에너지 전환이 될 것입니다. 현지에서도 전기차 사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본 사업에서는 현지 e-모빌리티 기업과 협업하여 전기 오토릭샤 도입 대수를 늘리고 충전소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신규 도입한 전기 오토릭샤와 운송 조합원들>

 

캄보디아 도심에 안전하고 친절한 굿링크 오토릭샤가 가득한 그날까지,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파트너십 문의 |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Impact Fund Group

csv@goodneighbors.org  / 02-6733-2653

위로가기 화살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굿네이버스회관 8층
TEL: (대표번호) 02-6733-2656 / (후원문의) 02-6733-2653 ㅣ Email : gngif@goodneighbors.org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사업자등록번호 595-82-00260 | 대표자 정해원
COPYRIGHT © GNGIF,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