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메뉴 열기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암팩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로고링크


뉴스레터

뉴스레터

[마이크로파이낸스] 말리카가 보여준 소액금융의 가능성

인도에 사는 말리카는 2명의 자녀를 둔 가정주부입니다. 불안정한 일용직 근무자인 남편의 수입에만 의존해 어렵게 살림을 꾸려왔는데요.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교육비와 의료비 등 지출이 늘어나면서 남편의 일용직 수입만으로 생계를 이어가기에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말리카는 굿네이버스 인도 사업국의 도움으로 안정적인 소득 창출 방법과 저축하는 방법 등 금융 교육을 받은 후, 소액금융서비스를 통해 장사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담보 없이 대출 받아 길에서 푸드 카트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말리카 가족의 소득은 대출을 받기 전보다 3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무엇보다, 이제 푸드 카트를 통해 안정적인 소득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말리카의 자녀들은 교육을 받을 기회도 생겼을 뿐만 아니라, 저축한 돈으로 새집을 지어 가족 모두가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장님으로 변신에 성공한 말리카의 모습은 다른 여성들에게 귀감이 되어 제2의 말리카, 제3의 말리카가 나오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는 25개국에서 신용이나 담보 부족으로 기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현지 주민들을 위해 금융접근성을 높여 재정적 자립 기회를 확대하는 소액금융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담보나 보증, 신용이 없어도 생산활동에 필요한 자본을 현지 사채업, 대부업보다 훨씬 저렴한 금리로 소액 대출을 제공하기 때문에, 극도로 높은 이자의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도 생계소득원이 될 생산활동을 할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안정적인 소득원을 마련하여 빈곤의 악순환을 탈피할 수 있었습니다. 

의존도가 높고 도덕적 해이 발생 위험이 있는 기부금/보조금을 대신하여, 금융의 자체 순환구조를 통한 소액금융기관을 만들고 일반 제도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가난하고 소외된 주민에게 자립할 수 있는 경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의 소액금융서비스의 역할입니다. 
저개발국가에서 소액금융 지원사업은 재정적 독립성을 높여 개인의 지속 가능한 자립과 지역사회를 변화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소액금융사업이 만들어 낼 또 다른 변화도 기대해 주세요.

 

위로가기 화살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굿네이버스회관 8층
TEL: (대표번호) 02-6733-2656 / (후원문의) 02-6733-2653 ㅣ Email : gngif@goodneighbors.org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사업자등록번호 595-82-00260 | 대표자 정해원
COPYRIGHT © GNGIF,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