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메뉴 열기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암팩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로고링크


뉴스레터

뉴스레터

[협동조합] 인도네시아 극빈층의 소득 창출과 도시 환경 문제를 개선하는 RBS Waste Bank 사업

요즘만큼 ‘기후위기’라는 말이 실감이 나던 때가 있으셨나요?
각종 배달 포장 용기, 과한 택배포장 등 쏟아지는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에 경각심을 느끼며 플라스틱 포장을 최소화한 제품을 소비하고,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죠. 한국은 분리배출 및 수거체계가 비교적 잘 정비되어 있고, 쓰레기 분리 배출에 대한 인식도 높은 편인데요. 그러나 많은 개발도상국들은 급격한 도시화와 경제성장에 비해 폐기물 수거 및 재활용 정책이 미흡하고, 분리배출 인식도 적어 상당수의 폐기물이 매립되고 있습니다.

ⓒPixabay

인도네시아 또한 폐기물 문제로 오랫동안 고심에 빠져 있어요. 인도네시아의 도시 고형 폐기물(Municipal Solid Waste)은 미국, 중국, 인도, 브라질에 이은 세계 5위 규모로, 중국의 폐기물 수입금지조치 이후 해외에서 유입되는 폐기물까지 더해져, 쓰레기 매립으로 인한 메탄가스 발생과 토양오염이 지역 주민들의 삶과 건강문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자카르타는 인도네시아 슬럼지역의 39%가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약 10만여명의 극빈층이 거주하고 있는데요. 굿네이버스글로벌임팩트는 넘쳐나는 쓰레기와 최저빈곤선에 처해있는 이곳 주민들을 위해 2021년부터 Waste Bank – 폐기물 유통 판매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aste Bank 조합원들이 플라스틱, 종이 등의 생활 폐기물을 모아오면 이를 조합에서 세척 및 분류하여 재활용 업체에 판매하여 수익을 내고 이를 조합원들에게 정산해 줍니다. 수익은 개별 계좌로 지급되어 참여자들의 저축 습관을 들이고 소득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인도네시아 Waste Bank 의 비즈니스 구조>

Waste Bank 조합은 설립 1년 만에 조합원이 74명까지 늘어났고(2022.11기준), 이들은 가정 내 폐기물뿐만 아니라 개별 손수레를 사용하여 주거지 5km 반경 내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습니다. 조합원과 수거량이 늘어난 작년 하반기부터는 2개의 수거 작업장을 운영하여 폐기물 작업량을 늘리고, 재활용 분류 인력을 추가로 고용해 작업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근 학교, 호텔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환경 오염을 해소하기 위한 재활용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효과적으로 재활용품들을 수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분류 작업중인 조합원들> 

22년 폐기물 수거량은 약 11톤으로, 수거량의 97%를 판매하는 높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폐기물 산업의 정책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기업과의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공식 협동조합 인가를 받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좀 더 비즈니스 조직으로서 체계를 갖추기 위해 회계, 행정, 조합원 관리, 이윤 분배 등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조합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수거 트럭 구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수거량이 많을 때마다 차량을 단기 대여하여 사용했으나, 비용 등의 문제로 차량 대여가 원활하지 못해 수거물량 확대에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조합 소유로 상시 이용이 가능한 1.5t 수거 트럭 1대를 도입하면 기존 5km 에서 30km까지 수거 반경을 넓힐 수 있고, 기존대비 2배 이상 수거량을 늘릴 수 있어 조합원 수익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인근 지역 중심으로 분리배출 캠페인 등의 인식 개선 활동을 추진하면서, 지역 학교, 공공기관, 기업체 등과 폐기물 수거 협력을 맺어 안정적인 폐기물 수거 체계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기존 렌트 수거 차량과 도입 추진중인 트럭(예시)>

 

인도네시아 지역사회의 빈곤 해소와 환경문제 개선에 다양한 기업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파트너십 문의 |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Impact Fund Group

csv@goodneighbors.org  /  02-6733-2653

위로가기 화살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굿네이버스회관 8층
TEL: (대표번호) 02-6733-2610 / (후원문의) 02-6733-2653 ㅣ Email : gngif@goodneighbors.org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사업자등록번호 595-82-00260 | 대표자 정해원
COPYRIGHT © GNGIF,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