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메뉴 열기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암팩트


뉴스레터

뉴스레터

[협동조합] K-토스트로 몽골의 입맛도 잡고, 조합도 성장하고! 몽골 토스트 조합

몽골의 급격한 도시화에 발맞춰 도심형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변화를 꾀한 소득증대사업

드넓은 초원 아래 큰 움막을 짓고 사는 유목민의 모습, 흔히 ‘몽골’하면 이런 모습을 상상하시나요? 하지만 90년대 초 공산주의가 막을 내린 후, 토지 사유화가 시행되면서 많은 몽골인들이 수도 울란바타르로 모여들었습니다. 지금은 전체 인구의 50%가 수도에 살며 급격한 도시화를 이뤘지만, 그만한 인프라도 일자리도 부족한 상황에서 주거 및 일자리 문제, 심각한 대기 오염, 교통 체증 등 다양한 사회 문제가 야기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의 결연 종료 아동(청년) 및 결연 아동의 부모 또한 더 나은 일거리를 찾아 도심으로 터전을 옮겼지만, 극심한 취업난 속 저임금 노동에 시달리며 빈곤에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에 이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도심형 사업을 고민하던 중, 상업지구 활성화와 한류열풍 니즈에 적합한 국내의 프랜차이즈형 조합 사업을 구상했습니다.

K-토스트를 현지 재료로 구현한 서울토스트봉(사진=seoultoastmn 인스타그램 캡쳐)

K-드라마 열풍을 타고 치킨, 떡볶이 등 다양한 K-디저트에 몽골인들이 열광하는 점에 착안해 당시 몽골 현지에 생소한 ‘한국 길거리 토스트’를 들여왔습니다. 몽골인들에게는 가축이 주로 먹는 양배추 등 생채소를 빵과 함께 굽는 토스트가 생소했지만, 국내 유명 토스트 프랜차이즈 업체 ‘석봉토스트’와 기술협약을 맺고 현지화에 성공, 올해 1월, 서울토스트봉 1호점을 오픈한다는 소식을 전달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몽골 Amtlag Urgoo 조합원들과 석봉토스트 ‘김석봉’ 대표(사진=seoultoastmn 인스타그램 캡쳐)

몽골 유일 K-토스트로 소득도 UP, 자신감도 UP!

지난 1월 오픈을 하자마자 서울토스트봉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몽골 내 최초 진출한 K-토스트가 현지 주민들의 시선을 사로 잡았을 뿐만 아니라 현지 선호를 가미한 특제소스 등을 개발하여 현지인들의 입맛까지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 석봉토스트 프랜차이즈 매장과 동일한 제조설비(철판 등) 구현 및 주방위생 및 매장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해 맛과 신선도, 고객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몽골 1호점 매장 전경(사진제공 = Amtlag Urgoo조합)

이와 같은 노력으로 서울토스트봉은 오픈 첫 달부터 예상 BEP를 달성, 한화 기준 약 6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초기 고객에게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서울토스트봉은 날씨에 따라 카페 음료 등 신메뉴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SNS 등의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홍보 효과를 높였습니다. 그 결과 지난 8월 기준 월 매출(한화) 1천만원, 전월 대비 130%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서울토스트봉의 2023년은?

현재 Amtlag Urgoo 조합원들은 1개 매장 운영을 통해 평균 소득이 약 67% 상승했으며, 현재 월 소득은 1인 평균 50만원 대로 몽골 평균임금(약 413달러, 한화 약 58만원)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몽골 현지 이마트 1,2,3호점에 납품계약으로 지속적인 매출 증대와 몽골 최초 K-토스트로서 오리지널 브랜드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 출현 등 외부 위험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공격적인 온라인마케팅 활동 및 자체 프로모션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1호점의 기세를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울란바타르 내 2호점 매장을 오픈할 계획입니다. 현재 2호점 매장 입지 선정을 위한 시장조사를 진행 중이며, 2호점을 운영할 신규 조합원도 추가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더욱 승승장구할 토스트조합의 내년을 기대하며, 서울토스트봉 암질트АМЖИЛТ!(파이팅!)

서울토스트봉 1호점 앞 Amtlag Urgoo 조합원들 (사진제공 = Amtlag Urgoo조합)

 

| 서울토스트봉 SNS

Facebook: Seoultoastbong

Instagram : @Seoultoastmn

위로가기 화살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굿네이버스회관 8층
TEL: (대표번호) 02-6733-2610 / (후원문의) 02-6733-2634 ㅣ Email : gngif@goodneighbors.org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사업자등록번호 595-82-00260 | 대표자 정해원
COPYRIGHT © GNGIF,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