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메뉴 열기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암팩트 후원하기


뉴스레터

뉴스레터

[사회적기업] 사탕수수 찌꺼기, 기후위기와 에너지빈곤 개선의 실마리가 되다

우간다 취약계층의 에너지 빈곤과 산림 황폐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재단이 사탕수수 찌꺼기(이하 버개스, Bagasse)를 이용한 친환경 취사탄 사업에 나섭니다. 친환경적이면서 경제적인 대체 연료 개발을 통해 우간다 취약계층의 에너지 빈곤 및 가처분 소득 감소 문제와 환경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 ‘굿브리켓(Good Briquettes Initiative Limited)’이 바로 이 사업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굿브리켓은 우간다 주요 산업인 설탕제조를 위해 대량 재배되는 사탕수수의 재자원화율이 낮은 점에 착안하여, 보통 매립되고 마는 버개스를 취사탄의 주 원료로 활용합니다. 버개스 취사탄(이하 사탕수수 취사탄)은 목재/숯보다 ▲경제적인 가격으로 취약계층의 연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취사 시 목재 사용을 줄여 ▲산림훼손을 방지하고 ▲탄소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도의 탄화 및 성형탄 제조 기술을 보유한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숯과 비등한 열효율 및 높은 사용성을 지닌 성형탄을 개발하였습니다.

[굿브리켓의 비즈니스 모델]

산림훼손과 탄소배출은 DOWN, 농업부산물의 자원순환을 꾀하다

아프리카의 일반적인 취사모습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우간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나무 장작과 숯으로 불을 피워 취사를 합니다.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85%가 목재를 취사용 연료로 사용, 연간 약 2.6%의 산림이 훼손되고 있으며, 지난 25년간 63%의 숲이 사라졌습니다. 이 때문에 현재 우간다 정부에서 벌목 금지법을 도입했으나, 해마다 연료가격이 높아지고 숯 수요가 증가하면서 불법 벌목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숯과 장작을 떼는 취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이산화탄소 배출과 심각한 실내 대기 오염은 우간다 어린이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사탕수수 취사탄은 기존 연료대비 열효율이 50% 이상 높아 취사시간을 줄여주며, 그만큼 실내외 대기오염을 감소시켜 취약계층의 호흡기 질환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0%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 연간 40ha의 숲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120만톤 이상 발생되는 버개스의 자원 순환을 통해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입니다.

취약계층의 가계부담을 DOWN, 에너지빈곤 개선까지

우간다 취약계층 주민들은 벌목금지법 이후 숯 가격이 30%이상 상승해 만성적인 에너지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비싸진 숯을 대용량으로 구매하기 부담스럽기 때문에, kg당 가격이 더 비싼 소용량 숯을 구매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곧 가처분소득의 감소로 이어져 취약계층에는 더 큰 가계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사탕수수 취사탄은 기존 연료보다 탄소 배출을 줄여 보다 안전하고,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또한 기존 연료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가구당 에너지 지출액을 연간 15%(약 120달러)까지 줄일 수 있어 취약계층의 연료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노동시간 DOWN, 아동 및 여성의 삶의 질은 UP!

우간다는 전통적으로 남성이 부엌 출입과 가사노동을 할 수 없어, 취사용 장작을 구하는 일도 여성들이 전담합니다. 여성과 어린 소녀들은 하루 5-6km를 걸으며 3-6시간의 장작 채집(벌목) 노동을 해야 합니다. 취사용 연료 가격이 오를수록 여성과 아동은 더 많은 노동을 해야 하며, 이들의 삶의 질은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장작 채집을 전담하는 아이들(사진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사탕수수 취사탄 사용은 여성들의 취사노동 시간을 감축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여성들의 가사노동시간 뿐만 아니라 아동들의 벌목 노동도 획기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줄어든 시간만큼 여성들의 사회 및 경제 활동 기회는 늘어나고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굿브리켓 취사탄 개발 완료, 생산공장 설립 앞둬

굿브리켓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GoodBriquette)

굿브리켓은 상품 최종 개발 단계를 마치고, 이제 본격적인 생산을 위해 한국의 탄화설비업체의 기술을 활용, 자동화 생산공장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또한 최근 브랜드 SNS채널을 통해 사전 홍보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향후 자체 취사탄 제품 판매 시에는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과 더불어 아프리카 내 사용비율이 높은 모바일 소액결제 시스템을 적용하여 주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입니다.

우간다의 취약계층 가정이 에너지 빈곤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굿브리켓의 성장에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사탕수수 취사탄 사업을 통해 환경문제(E)와 우간다 취약계층의 에너지 빈곤 및 소득문제개선(S)에 함께 할 기업 파트너를 기다립니다!

| [파트너십 문의]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임팩트기금본부 | 02-6733-2631 | csv@goodneighbors.org

 

위로가기 화살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굿네이버스회관 8층
TEL: (대표번호) 02-6733-2610 / (후원문의) 02-6733-2634 ㅣ Email : gngif@goodneighbors.org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사업자등록번호 595-82-00260 | 대표자 정해원
COPYRIGHT © GNGIF,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