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메뉴 열기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암팩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로고링크


뉴스레터

뉴스레터

[협동조합] 식량안보와 소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에티오피아 밀 인증종자 생산 사업 착수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는 올해 에티오피아 헤토사(Hetosa) 지방 저소득 농가의 소득증대와 식량위기 해결을 위해 ‘밀 인증종자 생산 사업’을 시작합니다.

에티오피아의 주 식재료 중 하나인 밀(가루)는 도시화와 생활수준 상승으로 수요가 높아졌는데요, 자국의 밀 생산량은 이를 따라오지 못해 수입물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전세계 밀의 40%를 생산하는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 여파로 전세계적으로 곡물 값이 폭등하고 스태그플레이션이 덮친데다, 올해는 역대 최악의 가뭄까지 겹쳐 아프리카의 대기근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주변 밀 수입국의 밀 생산량은 급감, 많은 밀 생산국들은 자국의 식량안보를 위해 밀 수출을 금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에티오피아는 밀 수입길이 막힌데다가, 정부의 외화 부족으로 밀 수입이 전면 금지될 예정이라 국민들의 극심한 식량위기와 빈곤 수준이 더욱 악화될 것입니다.

극심한 식량위기와 빈곤 문제는 굿네이버스 에티오피아 주요 사업지역의 밀 생산자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의 밀 농업 상황에서는 기존 낮은 밀 생산성으로는 생계 유지가 어려운데요. 이들의 밀 생산성이 낮은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저품질 비인증 종자’에 있습니다.

밀 씨앗과 밀 새싹 (사진출처 : 에티오피아 현지조합 출장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에티오피아 정부는 밀 생산을 직접 관리 감독하며 공식 종자를 인증하고, 인증된 ‘보급종 (Certified seed)’을 시장에 판매합니다. 민간 농가들이 인증 종자로 지정된 보급종을 정부 기관의 가이드라인에 맞게 재배 생산하면, 정부는 평가를 통해 보급종으로 ‘인증’을 주고 이를 전량 매수합니다. 하지만 저소득층 밀 농가가 정부의 까다로운 생산 기준에 맞춰 종자를 생산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밀 종자 시장에서 보급종은 전체의 10-20% 수준으로 공급량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올라 대부분의 저소득층 농민들은 질 낮은 비인증 종자를 사용할 수밖에 없거나, 보급종을 구하더라도 2-5회 이상 재사용하면서 밀 생산성이 떨어지는 결과가 초래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고질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는 기존의 밀 생산자 조합을 인증 종자를 생산하기 위한 ‘밀 인증종자’ 생산조합으로 변신을 꾀하고, 이들이 좋은 밀 종자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국가 인증을 받은 보급종의 밀은 일반 밀보다 가격이 20%이상 높고, 비공식 종자보다 15-20% 높은 가격으로 정부 기관이 전량 매수하기 때문에 농민들은 소득 증대와 함께 안정적인 소득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양질의 보급종 공급을 높여 밀 생산량 증대를 통한 ▲식량 위기 해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풍성한 밀 밭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사업에 착수하는 올해는 상반기 기초 조사를 마치고, 하반기부터 헤토사 지방 내 2개 밀 생산자 협동조합(Derara, Hate-Megerisa 조합, 조합원 약 1천명)을 중심으로 사업 타당성 조사 및 현장 기초선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 종자 기관의 인증 가이드라인에 따른 인증 절차 지원 및 종자 생산 훈련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본격적인 생산 훈련 적용을 통한 파일럿 생산과 정부 기관으로부터 종자 인증 절차를 진행해 최종 인증 및 판매에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증 이후부터는 해당 지역 내 농민 조합 및 인근지역 농민들을 조합원으로 흡수하여 종자 생산량을 확대함으로써 조합원들의 배당 소득을 더욱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에티오피아 저소득층 농민들이 지속가능한 소득증대와 밀 식량안보를 이뤄낼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세요!

에티오피아 ‘밀 인증종자 생산 사업’은 아프리카 및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품질의 밀 생산량을 확보하는 동시에 저소득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관심있는 기업 파트너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파트너십 문의]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임팩트기금본부 | 02-6733-2631 | csv@goodneighbors.org

 

 

위로가기 화살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3, 굿네이버스회관 8층
TEL: (대표번호) 02-6733-2656 / (후원문의) 02-6733-2653 ㅣ Email : gngif@goodneighbors.org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 사업자등록번호 595-82-00260 | 대표자 정해원
COPYRIGHT © GNGIF, ALL RIGHT RESERVED.